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이야기

우체국 등기우편 보내는법! 등기우편 가격 배송추적 무인우편

반응형

 

어제 급하게 등기우편 보낼일이 생겼습니다. 우편 받을 분이 등기로 보내달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왜 등기로 보내야 하는지, 일반우편이랑 등기우편은 무슨 차이가 있는 건지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알아봤더니 일반,등기 두가지만 있는게 아니라 준등기도 있었습니다. 다 알아보면 좋겠지만 오늘은 등기에 대해서 알아보는거라 패스할께요!

 

●일반우편

먼저 규격우편물! 과거에 흔히 썼던 그 하얀 편지봉투 혹은 엽서로 보내던 그런 우편을 얘기하는 거에요. 아래 표를 보시면 중량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고 우표를 붙여서 보낼때 중량이 초과되서 우표값을 넘어버리면 그대로 반송도 되니 주의해주셔야해요. 규격 외 우편물은 서류봉투같은 크기가 큰 우편을 말하고 크기가 큰 만큼 가격도 더 비쌉니다.

 일반우편은 싸고 편리하게 우표 붙여서 우체통을 통해 보낼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배송추적도 안되고 중간에 우편이 분실됐을시 우체국에 그 책임이 없기때문에 곤란한 상황을 겪을 수 있는 단점이 있어요.

 

 

일반우편은 기본적으로 배송에 2-3일 정도 시간이 소요되지만 주말이 끼거나 특수한 상황일때 더 늦어지기도 합니다.

 

●등기우편

이제 제가 어제 보냈던 등기우편입니다. 등기는 일반등기와 빠른등기가 있는데 당연히 가격 차이가 있겠죠? 일반우편과 다른점은 배송추적이 가능하다는 점과 직접 받는사람에게 전달한다는 점 입니다. 받는사람이 반드시 집에 있어야 하고 집에 없을 경우에 2~3회 정도 재방문을 합니다. 우편함에 넣는다거나 바닥에 둔다거나 하지않아요. 받는사람이 무조건 있어야한다는 점에서 불편할수도 있겠지만 절대 분실될 일이 없습니다.

 

 

 

등기우편 비용은 위 표와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1630원이 붙고 무게에 따라서 추가요금, 그리고 빠른등기인 당일특급, 익일특급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게 됩니다.

 

 

저는 이 규격봉투에 내용물을 넣어서 빠른등기로 보냈어요. 주소와 우편번호까지 꼭꼭 기재해주시고 전화번호는 선택입니다. 안쓰셔도 상관없어요! 

 

 

저는 3000원이 나왔습니다. 등기번호 밑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빠른등기인 익일특급으로 보냈고 편지봉투지만 내용물이 무게가 쪼끔 나온건지 기준보다는 몇백원 비싸게 나왔네요.

그리고 등기 배송추적은 https://service.epost.go.kr/iservice/trace/Trace.jsp 여기 국내등기/소포우편(택배)조회 사이트에서 확인할수 있어요.

 

빈칸에 등기번호 13자리를 기입하시고 조회하시면..!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이렇게 등기번호 13자리를 입력하는 사이트가 뜨고 여기에 등기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근데 등기때문에 우체국 가는거 너무 귀찮고 불편해서 우체국 안가고도 등기보낼수 있나 찾아봤었는데 선납등기라는게 있기는 하더군요. 근데 어차피 우체국 가서 미리 금액 선납하고 스티커식 등기부착표를 사야되더라구요... 사용기한도 있고 등기를 그렇게까지 자주 보내진 않을것 같아서 그냥 매번 우체국 가야할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좀 규모가 있는 우체국에 가시면 무인우편접수기기도 있습니다. 여기서도 등기 보낼수 있어요! 제가 갔던 우편집중국은 작다보니 없었는데 법원에 있는 우체국에 가봤을때 이 기계가 있더라구요. 창구 대기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할 수 있어서 너무 편리한것 같습니다.

 

오늘 등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체국 가는게 귀찮아서 그렇지 방법은 쉽기때문에 등기보내는걸 어려워하지말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