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이야기

가평 쁘띠프랑스 메종 드 오르골, 오르골의 종류 생김새 이름유래

반응형

안녕하세용

 

가평 여행다녀온 후기를 이어서 쓰려구요!

 

간격이 긴거는 오르골에 대한 걸 찾아보다가 은근 정보도 없고 쪼금쪼금씩 미루다보니 시간이 훌쩍 가부렀네요

 

쁘띠프랑스에 메종 드 오르골 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1층에 들어가니 복도에 진열된 오르골로 추정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거는 처음에 보고 아이스크림 파는 냉동고처럼 생겼다고 생각했어요 ㅎㅎ 문 위로 밀어서 잠금해제하면 아이스크림이 들어있을 것 같은 모습이쥬?

 

윗쪽에 나무로 된거보다는 현대에 가까운 것 같기도 하네요

 

 

요렇게 진열장 안에는 작은 크기의 오르골 들이 있었습니다

 

오르골 하면 생각나는 것들이 보통 자그마한 크기의 오르골을 많이들 생각하실거에요

요로코롬 예전에 정말 재밌게 봤던 여러번 정주행 했던 미스터 션샤인에서 나오는 오르골 같은, 혹은 또 흔한게 발레리나 같은 모습의 모형이 뱅글뱅글 돌면서 소리나는 그런 것들이 많이 떠오르는데

 

메종 드 오르골 요기서 본 것들은 굉장히 오래된 것들이라 나무로 만들어지고 딱봐도 세월이 느껴지는, 거기에 덩치도 커다란 것들이 많았어요

 

사진엔 안나왔지만 왼쪽에 벽에 만졌다가 물건에 이상이 생기거나 하면 배상해야할 수 있다? 그런식으로 문구가 있었던거 같기도하고... 비싼 오르골이라고 합니당

 

그리고 사진의 오른쪽 위에 보시면 2층에 오르골 시연장 안내가 있죠? 사실 저거때문에 이곳에 왔었습니다

 

오래된 오르골들을 직원분이 오셔가지고 설명도 해주시고 직접 연주도 해주신다는 정보에 가보게 됐습니다

 

아무때나 하는건 아니고 시간이 정해져있습니다!

 

시간이 일정한건지 요일마다 다른건지는 모르겠지만

 

쁘띠프랑스 홈페이지에 있는 11월 평일일정표를 보시믄

 

이렇게!

 

오르골 시연은 하루에 5회 진행이 되네요

 

시간표 보시면 오르골 말고도 마리오네트 퍼포먼스랑 유럽동화 인형극도 있는데

 

저희는 시간관계상 다른 공연은 못보고 오르골 시연만 봤습니당

 

다음에 혹시 기회가 되서 또 가게 된다면 나머지 두가지 공연도 다 보고왔으면 좋겠더라구요

 

아무튼~ 제가 갔을때는 2시30분 타임 오르골 시연이었습니다.

 

직원분이 오셔서 저렇게 셋팅을 하고계시고 그 주변에 오르골들이 가득 보이시죠?

 

전부 다는 아니고 한 10가지정도 연주했었는데 태옆만 감으면 자동으로 돌아가는 오르골도 있었고

 

손으로 직접 돌려야하는 오르골도 있었어요

 

완전 초기형의 오르골부터 시간순? 연대순? 아무튼 그런 순서로 설명해주시고 시연도 해주었습니다

 

평일에 가서 그랬는지 시작할때 저희랑 다른 커플 한팀! 이렇게 4명이 있었는데

 

친절하게 열심히 설명해주셨어요

 

처음꺼 시연하기 전에 진행자분이 연주가 듣기 좋으셨다면 박수 한번 부탁드립니다~ 라고 하시며 시작하셨는데

 

연주끝나고 나서 그 네명 중에 제가 제일 먼저 박수 열심히 쳤드랬죠 ㅎㅎ

 

박수 열심히 쳐서 감사하다고 쁘띠프랑스 엽서를 선물로 주셨습니다! 나이스!

 

오래된 것부터 들려주시는데 오래된 것이다보니 굉장히 조심스럽게 다뤄야하고 그래도 종종 고장이 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수리가 힘들어서 독일이나 스위스 쪽으로 연결해서 수리하고 그런다더라구요

 

가격도 비싼건 수천만원대에 달한다고 하니 대단합니당

 

 

글 쓰는김에 오르골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오르골이라는 이름!

 

네덜란드어 Orgel에서 유래됐고 사전적으로는 자동적으로 음악을 연주하는 악기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위에 얘기했던 드라마 미스터션샤인에서는 쿠도 히나(배우 김민정)가 유진초이(이병헌)한테 오르골 수리 얘기하면서였나 오르골이라고 부르니까 유진초이가 이건 뮤직박스라는 거다 라고 했고 쿠도 히나가 다시 일본어로 오르골이라고 하는 장면이 있었죠 ㅎ 영어로는 music box! 일본어로는 오르골이지만 일본어 발음 특성상 일본인 연기하시는 분은 오루고루라고 발음했었죠

 

아무튼 오르골 시연하실때 사진도 찍고 하면 좋았을텐데

 

네명밖에 없고 모여앉아있다보니 직원분도 계속 이쪽만 보고계시고 해서 설명하시거나 연주하시는데 사진찍기는 좀 그렇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시연 사진이 없습니다~

 

유튜브에 보면 쁘띠프랑스 오르골 시연 찍어서 올린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혹시 관심가시는 분들은 유튜브에서 한번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몹시 만족스러웠어요! 다른 분들도 가평 여행 고려해보신다면 쁘띠프랑스도 가보시는걸 추천드리고 그중에서도 메종 드 오르골에서 오르골 시연도 직접 체험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